
CEO에게 물어보기 – 풀다이브 테크놀로지 ‘이형준’대표
직원들이 가족과 행복하고, 개인의 행복도가 높아져야 회사에 대한 몰입도도 높아지고 좋은 성과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회사의 창업과정과 회사명의 뜻이 궁금한데 설명 부탁드릴게요.
풀다이브(Full-dive)는 VR의 기술의 이름인데요, 몸의 모든 감각이 연결되어 정신과 신경까지 같이 몰입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 컨텐츠와 다르게 VR은 interactive가 가능해서 몰입감이 매우 크기 때문이죠. 저희 회사는 가상현실(VR) Motion Control Simulator (실시간 모션 인식 시뮬레이터)를 연구/개발하는 회사입니다. 저는 VR 컨텐츠와 3차원 애니메이션 제작 등의 경력을 가지고 있는데, 컨텐츠만으로는 부족한 부분을 직접 만들어서 해결해 보자는 생각에 기획과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검증을 위해 2016년, 경기콘텐츠진흥원의 VR/AR 창조 오디션에 출전하였고 입상을 하여 지속적으로 개발에 뛰어들게 되었어요. 이후 가상현실 체험용 스탠드 디자인 출원, 가상현실 실시간 모션 시뮬레이터 출원 등을 하며 벤처기업 인증을 취득했고, 제3회 경기 VR/AR 창조오디션에서 최종 선정되었습니다.
Q. 현재 개발하시는 “VIRD”가 궁금한데요, 어떤 제품인가요?
VIRD는 Active motion simulator입니다. VIRD는 VR 전용 모션 시뮬레이터로써 사용자의 움직임 (걷기, 뛰기, 높이뛰기, 앉기, 엎드리기)을 실시간으로 감지/데이터화해 컨텐츠 속 아바타와 매칭시켜 움직이게 도와주는 장비입니다. VIRD는 기존의 허리에 두르는 장비에서 벗어나 막힌 구조로 제작되어 손과 발의 사용이 실제처럼 자연스럽기 때문에 거리 제한 해제, VR(디지털) 멀미 감소, 몰입감 증대, 안전성 증가의 기능을 가진 세계 최초의 제품입니다. 가정에서도 구입해서 활용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 있습니다.
Q. VR제품이 흔히 생각하는 게임 외에도 다양한 활용도가 있다고 들었는데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현재 군사훈련을 위해 많이 활용되고 있고요, 의료와 스포츠, 건축, 산업계 시제품, 교육, 가상여행체험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VR을 활용해서 병원에서 불가능하다고 한 병을 고친 사례가 여러 건 있는데요, 하반신마비 환자 8명에게 1년간 외골격로봇과 VR을 이용해 재활 훈련을 시킨 결과 7명이 두 다리에 감각이 돌아왔고 일부는 운동 능력도 회복했다고 합니다. 듀크대학 니코렐리스 교수의 연구 결과인데요, 사람이 특정한 동작을 하려고 생각하면 일정한 뇌파가 나와 이 뇌파를 읽어 로봇의 움직임으로 바꿀 수 있는 것이죠.
Q. 회사의 업무방식이나 복지에 대해 얘기해주시겠어요?
저의 목표는 “하루에 2시간만 일하는 회사를 만들자”입니다. 어떤 연구결과에 따르면 근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1일 2시간 정도라고 하더군요. 지금 당장은 어렵더라도 그런 방향으로 가고 싶습니다. 저희 회사의 업무는 프로젝트만 마친다면 2~3개월의 휴가도 가능하죠. 본인 일에만 집중 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의 성공수당을 지급하려고 합니다. 현재 근무유연제를 실시하고 있어 가정과 일의 균형을 갖도록 하고 있어요. 현재 근무시간은 10시부터 7시까지이고 점심시간이 2시간이지만 앞으로도 업무시간을 점차 줄여나가려 하고 있습니다. 저는 “다니고 싶은 회사”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 목표입니다. 회사는 전철역(아주대역)과 가까워 접근성이 좋고, 야근이 없습니다. 워크숍과 자기계발비, 도서구입비 지원 가능합니다.
Q. 어떤 직원이 풀다이브테크놀로지에 필요할까요?
저는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호기심이 많고 생각이 많아 아이디어를 많이 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과 협력이 가능한 인성을 가진 도전정신이 많은 분 환영입니다. 본인만의 생각에 갇혀 뭐든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불가능 할 것이라는 생각은 갖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Q. 앞으로 회사의 미래는 어떤 그림인지 궁금한데요?
흔한 얘기 같지만 “잘 먹고 잘 살자”가 사내 슬로건입니다. 직원들이 가족과 행복하고, 개인의 행복도가 높아져야 회사에 대한 몰입도도 높아지고 좋은 성과도 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향후 사업분야는 실제 풀다이브 기술을 구현 하는 것이 목표이고, 뇌파만을 가지고 가상현실을 만들 예정입니다. 뇌파기반의 소프트웨어를 만들어 VR세상을 만들 구체적인 계획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VR분야의 대표기업이 될 풀다이브테크놀로지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Comment(0)